카테고리메뉴

2012년도고객만족도결과

2012년도 교육행정서비스헌장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목적

  • 고객중심의 행정서비스 제공를 위한 「교육행정서비스헌장」를 공표하고 이의 세부적인 실천 약속인 서비스 이행 표준에 대하여 고객들로부터 평가받고 그 결과를 공표하여 미흡한 부분을 개선·보완하고자 함.

개요

  • 조사기간 : 2012.10. 15.(월) ~ 2012.10.31.(수)
  • 조사대상 : 조사기간 동안 우리교육청를 방문한 고객
  • 조사방법 : 설문지에 의하여 실시
  • 조사내용 : 설문대상자 분류(5개 항목), 민원안내 (3개 항목), (총 18 항목) 전화민원 (2개 항목), 민원의 처리과정 (5개 항목) 고객 편의시설 (2개 항목), 현장인지도 (1개 항목)

조사결과

  • 응답자 분류
    1. 성별
      남자 58% 여자 42%

    2. 직업
      학부모 25% 학생 25% 공무원 8% 기타 42%

    3. 연령
      10대 25% 30대 25% 40대 42% 50대 8%

    4. 방문목적
      ① 42% ② 33% ③ 25%
      ① 학생 전(편)입학
      ② 제증명/확인
      ③ 학원 법인 설립폐지 및 교습소 개인과외신고

    5. 방문부서
      교육지원과 50% 행정지원과 50%


  • 현장인지도
    1. 1. 인천광역시강화교육지원청 행정서비스헌장 을 제정 운영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알고있다 58% 모른다 42%
      교육행정서비스헌장을 알고 계신 민원인의 58%에 불과해 대외 홍보가 매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남
      향후 교육행정 서비스헌장의 지속 적인 홍보가 필요함.

    2. 2. 우리교육지원청을 찾아오시는데 불편하신점이 있으셨습니까?
      매우만족 42% 만족 25% 보통 33%
      응답한 민원인중 50% 이상이 만족 하였다고 답하였으며, 100% 만족을 위한 안내가 필요함.

  • 민원안내
    1. 3. 우리교육지원청 방문시 안내판, 사무실 입구의 직원사진 및 담당업무 부착, 명찰패용이 직원를 찾는데 도움이 되었습니까?
      매우도움됨 63% 도움됨 37%
      도움이 되었다는 응답자가 100% 로 대답해 우리교육지원청의 민원안내는 우수한것으로 평가됨.

    2. 4. 방문하셨을 때 담당자의 친절정도는 어느 정도라고 보십니까?
      매우친절 67% 친절 33%
      불친절하다는 응답을 한 민원인은 0%로 우리교육지원청의 모든 직원이 친절한 것으로 평가됨.
      고품질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며 지속적인 직원교육이 필요함.

  • 민원처리태도
    1. 5. 행정서비스 또는 민원을 신청하였을 경우 담당공무원이 다른 업무에 우선하여 귀하의 일을 처리하여 주었습니까?
      그렇다 100%
      방문민원 응답자중 100%가 담당공무원이 다른업무에 우선하며,
      방문민원인의 일을 처리해 주었다고 응답해 우리교육지원청의 민원처리 태도는 우수한것으로 평가됨.

    2. 6. 우리교육지원청에 모셔서 민원을 볼 때 민원요구 서식이나 내용 이해에 어려움을 느끼신 적이 있습니까?
      매우적음 50% 적음 42% 보통 8%
      어려움을 느꼇다고 응답한 민원인이 0% 이나, 보통이라고 응답한 민원인 8%임.
      민원서식 및 신청절차를 개선하여 민원인이 민원절차가 간편하다고 느끼게 할 필요성이 있음

    3. 7. 귀하께서 신청한 일의 완료까지 걸린 시간 및 처리 과정에 대하여 만족하셨습니까?
      매우만족 67% 만족 33%
      응답자중 100%가 만족이상이라고 답해 전체적으로 다른 시간에 민원 처리가 이루어 졌다고 평가됨.
      민원인 전원이 매우만족할 수 있도록 업무담당자가 신속하게 업무처리를 할 필요성이 있음.

    4. 8.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를 이용하신 경우 전자민원창구에 대하여 만족하셨습니까?
      매우만족 83% 만족 17%
      응답자중 100%가 만족이상이라고 답해 전체적으로 전자민원창구에 대해 만족한 것으로 평가됨.
      민원인 전원이 매우만족할 수 있도록 전자민원창구에 철저한 관리가 필요함.

  • 전화민원
    1. 9. 우리교육지원청에 전화했을 때 가장 불편했던 점은 무엇입니까?
      ① 83% ② 17%
      ①담당부서와의 어려운 전화연결
      ②담당공무원의 부재로 인한 반복전화

      담당부서와의 어려운 전화연결이 불편하였다고 응답한 비물이 83% 담당공무원의 부재로 인한 반복전화가 17% 로 평가.
      민원인의 불편성이 많이 나타남에 따라 전화통화연결의 개선이 절실히 필요함.

    2. 10. 전화를 받은 직원의 인사와 친절 정도는 어떻다고 생각하십니까?
      매우친절 84% 친절 8% 보통 8%
      응답한 민원인들의 전원 (100%)이 우리 교육지원청의 전화응대 친절도 는 보통이상 이라고 평가함.
      대체적으로 전화 친절도는 우수한 것으로 판단되나, 민원인이 매우만족 할 때까지 최선의 노력이 필요함.

  • 고객 편의 시설
    1. 11. 우리교육지원청 시설 및 고객편의 시설에 대해서 만족하셨습니까?
      매우만족 58% 만족 42%
      응답자 100%가 고객편의 시설에 만족하였다고 응답함.

    2. 12. 11번 문항중 4, 6번을 택하신 경우 어떤 점이 가장 불만족 하셨습니까? (11번 문항과 연계 불만족 없음)

    3. 13. 우리교육지원청의 전반적인 민원처리 공평성 및 행정서비스(SMS문자서비스 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대체로 만족 83% 매우만족 17%
      100%의 응답자가 행정서비스에 대해 보통이상의 만족으로 평가됨.
      우리교육지원청 전반적인 민원처리 등 행정서비스는 잘 이루어지는 것으로 판단 됨.

    4. 14. 칭찬하고 싶은 공무원이 있다면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공진숙, 진광숙, 최운석, 신미순)

개선해야 할 사항

  • 교육행정서비스헌장에 대하여 알고 있다고 응답한 민원인이 전체 응답자의 58%에 불과해 교육행정서비스 현장에 대한 홍보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 적극적 홍보 및 양질의 서비스 제공에 노력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됨.
  • 담당업무의 안내, 고객 친절도, 전화를 잘못 걸었을때 공무원의 안내, 다른 업무보다 우선하여 민원 처리, 민원 신청서류, 기재사항, 신청절차, 민원의 신청부터 완료까지 걸리는 시간 등 많은 부분에서 보통을 선택한 민원인이 많아 현재보다 더욱 높은 행정 서비스의 개선이 요구됨.

향후 계획

  • 현재 교육행정서비스헌장을 공표하여 추진하고 있으나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있어 쉽게 알수 있도록 홍보(민원실에 홍보물, 홈페이지 게시 등)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헌장을 실현하는데 노력할 것임.
  • 민원을 처리하는데 있어 좀 더 수준높은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자체교육 실시
  • 민원인이 매우만족할 때까지 각 분야별, 담당자교육등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