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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서비스이행표준

헌장전문

우리 인천광역시 강화교육지원청은 교육행정을 수행하는데 있어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 모두 공평하고 친절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고, 우리들의 고객이라는 인식 하에 고객중심의 행정서비스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는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찾아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2.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단정한 용모로 상냥하고 친절하게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3. 우리는 불친절한 처리 또는 행정처리의 잘못으로 민원인에게 불편 을 초래한 경우 즉시 시정함과 아울러 보상토록 하겠습니다.
4. 우리는 우리의 실천노력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행정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전화를 하시는 경우

  • 전화벨 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감사합니다. 강화교육지원청 ○○과 ○○○입니다" 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고객의 문의사항에 대해서는 가급적 전화 받은 직원이 답변 드리도록 하겠으며,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혹시 연결하는 과정에서 전화가 끊어지거나 연결이 되지 않으면 ○○○―○○○○번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 라고 안내하겠으며 10초 이내로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과 용건, 회신의 필요성,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할 경우 30분 이내에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의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

우편ㆍ팩스ㆍ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이나 팩스 등으로 민원을 제출 할 경우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제증명 발급 업무는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처리하여 우편, 팩스 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교부해 드리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http://ganghwa.ice.go.kr) 민원 Q&A 에 접수된 민원사항에 대해서는 가능한 24시간 이내에 답변을 원칙으로 하고 복잡 다양한(여러부서 관련) 질의도 최대한 3일이내에 답변 처리하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우리의 자세

  • 민원사무를 처리함에 있어 행정기관 내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자료나 부서간 협조 등에 따른 절차를 담당공무원이 직접집행하도록 하여 고객이 우리교육지원청을 다시 방문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서류는 처리기한까지 미루지 않고 우선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을 한 번 신청하신 후 우리교육지원청을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민원서류를 신속하게 발급하기 위해 법정 처리시간보다 20% 이상 단축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업무 처리기간
    민원 업무명 처리기간 비 고
    진정·건의·질의 법정 7일(법정질의:14일) 이행목표 5일 해당과
    경력·재직·퇴직 (예정)증명서 3시간 1시간 76
    검정고시 제증명 학력증명서 3시간 1시간 76
    납품·공사 실적 증명서 3시간 1시간 76
    연수이수·수상확인원 3시간 1시간 76

2.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체계적인 정보 제공 및 비밀보장

  • 가정 또는 직장에서 민원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http://ganghwa.ice.go.kr)에 민원사무처리안내, 민원사무편람을 제공하여 민원신청서식을 받아 보실 수 있도록 하고, 업무처리 과정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민원을 편리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매월 생산된 행정정보목록을 익월 10일까지 정보공개창구 및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컴퓨터에 의하여 처리되는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공공기관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함으로써 항상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3.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 및 5,000원 상당의 보상(문화상품권 등)을 하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해당 공무원에 대하여 특별 친절교육을 실시하겠으며 3회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민원이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알려 드리고 관련 공무원을 주의 조치하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4. 고객 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 방문시 친철·불친철 사례 접수
  •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한 친절·불친절 사례 접수
  • 우리교육지원청의 교육행정서비스에 대하여 시정이 요구되거나 발전을 위한 의견을 갖고 계시면 서면, 전화, 인터넷 등 방법에 관계없이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접수된 고객의 의견은 충분한 검토를 거쳐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 민원별 상담 창구
    서비스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비 고
    질의 및 건의 행정지원과
    교육지원과
    미래교육지원센터
    930-7719
    930-7766
    930-7814
    937-0841
    937-0823
    934-9891
    중학생 전·편입학 교육지원과
    (중등교육팀)
    930-7792 937-0823
    학원 및 교습소 설립·폐지 미래교육지원센터
    (지역사회협력팀)
    930-7812 934-9891
    유치원 설립·폐지 행정지원과(예산기록관리팀) 930-7725 937-0841
    사립학교 법인 행정지원과(예산기록관리팀) 930-7726 937-0841
  • 불만 신고 창구
    창구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비 고
    공직자 부조리신고 행정지원과(총무감사팀) 930-7716 937-0841
    공무원친절·불친절신고 행정지원과(총무감사팀) 930-7714 937-0841

5.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포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2월중 1회 실시하여 그 결과를 조사 후 1개월 이내에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이에 대한 조치계획을 결과 발표 후 2개월 이내에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를 통해 공표하겠습니다.

6.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우리 인천광역시 강화교육지원청 공무원 모두는 고객 여러분께 최고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헌장을 제정하였사오니 여러분께서도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성명과 연락 가능한 주소를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불편 등 잘못된 점이 있으면 그때그때 알려주십시오.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 성실하고 모범적인 공무원이 있을 경우 언제든지 추천하여 주시면 다른 공무원의 모범으로 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