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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서별서비스이행표준

초등교육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초등교육활동

  • 가. 기초·기본 교육과 올바른 인성교육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생의 전인적 성장에 노력하겠습니다.
  • 나. 맞춤형 학교폭력 예방과 생활지도로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기초?기본에 충실한 초등교육 구현

  • 가. 학생중심?배움중심수업으로 질문과 토론이 있는 교실 문화를 만들어가겠습니다.
  • 나. 수업을 중시하는 학교문화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 다. 학생 맞춤형 지원으로 기초학력 향상을 지원하겠습니다.
  • 라. 과정중심학생평가로 학생평가의 내실화를 기하겠습니다.
  • 마.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로 공교육 정상화에 노력하겠습니다.

3. 학생생활 지도 및 학교폭력 예방

  • 가. 맞춤형 학교 폭력 예방으로 학교 폭력을 근절하겠습니다.
  • 나. 바른 생활습관을 위한 생활지도를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 다.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연계한 안전한 학교 문화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4. 유아교육

  • 가. 유치원 교육과정과 방과후 과정 운영 지원을 통하여 유아교육 내실화 도모에 노력하겠습니다.
  • 나. 유아교육 우수사례 및 교실수업 개선 활동에 대한 일반화를 통하여 교원의 교육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 다. 취학 직전 3년의 유아에 대해 부모의 소득에 관계없이 전 계층에 유아학비를 지원함으로써 생애 출발선에서의 균등한 교육기회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5.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 가. 학생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복지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나. 교육복지 대상자 및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한 지역사회와 긴밀한 연계로 체계적인 교육복지 서비스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6. 서비스별 상담창구

  • 서비스별 상담창구
    서비스별 전화번호 FAX
    초등교육에 관한 사항 930-7753 937-0823
    교육과정 및 기초학력에 관한 사항 930-7755
    학교폭력에 관한 사항 930-7753
    유아교육에 관한 사항 930-7757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에 관한 사항 930-7756

중등교육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기초학력보장안내

  • 가. 학습부진학생별 맞춤식 지도를 위한 교사 연수, 우수사례 발굴을 통해 학습부진학생 지도가 내실 있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나. 개인별 학습부진 원인과 특성 변인을 고려한 심리?정서적 측면의 지도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2. 체육교육활동

  • 가. 스포츠 친화적 학교문화 및 꿈과 끼를 키우는 스포츠 환경 조성을 위한 학교 스포츠클럽 운영을 지원하겠습니다.
  • 나. 선진형 학교운동부 구축을 위하여 학교운동부의 교육적 관리와 투명한 운영 시스템의 실천으로 학생선수의 행복추구권 및 진로에 대한 교육적 측면을 강화 하겠습니다.

3. 과학?영재교육

  • 가. 과학?영재교육 계획 수립 즉시 학교에 안내하여 체계적이고, 내실있는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나. 과학?수학체험전, 창의산출물대회, 과학완구활용연수를 통하여 교수-학습 활동에 황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중학교 전, 편입학

  • 가. 중학교 전. 편입학 관련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전. 편입학 안내사항을 등재하여 민원인의 편의를 돕겠습니다.
  • 나. 학교배정은 민원인과의 상담 후 전편입학 시행지침에 의거 공정한 방법으로 시행하여 상호 신뢰도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 다. 모든 서비스 제공과 관련한 개인정보는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에 따라 보장함으로써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5. 서비스별 상담창구

  • 서비스별 상담창구
    서비스별 전화번호 FAX
    기초학력보장안내에 관한 사항 930-7764 937-0823
    체육교육활동에 관한 사항 930-7764
    과학·영재교육에 관한 사항 930-7763
    중학생 전·편입학에 관한 사항 930-7792

학교혁신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학교혁신 활동

  • 가. 혁신학교 지원체계 구축 및 행복한 학교문화 혁신 역량 강화 연수 등을 통해 배우며 성장하는 혁신학교 운영을 지원하겠습니다.
  • 나. 지역사회 및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교육 혁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 방과후 학교 지원 사업

  • 가. 학교 정규교육과정 뿐만 아니라 방과후 학교 활성화로 도?농간 교육격차 해소와 수요자 욕구 충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지원으로 학생과 학부모에게 최고의 만족을 주는 행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 나. 방과후 학교 강사 인력풀을 운영하여 수준 높은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겠습니다.

3. 자유학기(학년)제 지원 사업

  • 가.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강사 인력풀 및 체험처 등 인적 물적 자원을 발굴하여 지원함으로써 자유학기(학년)제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 나. 자유학기(학년)제 운영과 관련하여 학부모 연수 및 홍보를 강화하여 학부모의 학교 교육활동 참여와 연대가 강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맞춤식 진로교육

  • 가. 자기주도적 진로설계를 위해 다양한 교육과정과 진로체험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나. 진로 심리검사와 같은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적성을 발견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 서비스별 상담창구

  • 서비스별 상담창구
    서비스별 전화번호 FAX
    학교혁신 활동에 관한 사항 930-7761 937-0823
    방과후 학교 지원 사업에 관한 사항 930-7762
    930-7787
    자유학기(학년)제 지원 사업에 관한 사항 930-7761
    진로교육에 관한 사항 930-7761

학생건강복지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학교 보건 및 교육 환경·위생 관리

  • 가. 학생 건강검진을 통해 건강증진을 도모하며 전염병 발생 시 신속한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시키겠습니다.
  • 나. 교육환경 보호를 위해 학교주변 유해업소에 대하여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다. 안전하고 위생적인 식수 공급 및 쾌적한 실내 공기질 유지를 위해 실태 파악 및 지도점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 학교급식 위생관리

  • 가. 식재료 검사 및 급식 시설 점검을 통해 양질의 학교급식을 안전하게 제공할 수 있는 급식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나. 학교, 학부모와 협력체계 구축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학교급식 정책품질을 높이겠습니다.
  • 다. 학교급식 만족도 조사를 통해 수요자의 만족을 이끌 수 있는 급식이 제공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서비스별 상담창구

  • 서비스별 상담창구
    서비스별 전화번호 FAX
    학교 보건 및 교육 환경·위생 관리에 관한 사항 930-7782 937-0823
    학교급식 위생관리에 관한 사항 930-7783

특수교육지원센터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특수교육 활동

  • 가.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에 관하여 학급과 관련된 사항은 교사, 학부모와의 상담을 통한 방법으로 시행하여 다가가는 특수교육지원센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나. 인천시교육청과 강화교육지원청, 특수학급과의 연계성을 가지고 특수학급에서 활용될 자료 및 요구사항 등을 잘 전달하여 교수-학습 활동을 돕는데 힘쓰겠습니다.
  • 다. 모든 서비스 제공과 관련한 개인정보는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에 따라 보장함으로써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2. 서비스별 상담창구

  • 서비스별 상담창구
    서비스별 전화번호 FAX
    특수교육 전반 행정에 관한 사항 930-7803 934-9890
    장애학생 인권보호를 위한 인권지원단에 관한 사항 930-7803
    유초중등 진단평가 및 순회 수업에 관한 사항 930-7804
    유아 진단평가 및 순회 수업에 관한 사항 930-7805
    특수교육지원센터 언어치료프로그램 및
    치료지원전자카드에 관한 사항
    930-7806
    특수교육지원센터 프로그램 시간표에 관한 사항 930-7807

Wee센터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상담서비스

  • 가. 학생의 인권 존중 및 자율과 책임을 중시하는 상담지도로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바른 인성을 함양하도록 하겠습니다. 나. 학생들의 건전한 교내·외 생활을 지원하고 학교폭력 및 학생비행을 예방하여 건전하고 바람직한 학교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 학교폭력 및 상담과 관련한 방문·전화 상담은 친절하고 신속하게 응대하여 수요자의 편의를 제공하고, 학생을 배려하는 지도가 되도록 안내하겠습니다.

2. 서비스별 상담창구

  • 서비스별 상담창구
    서비스별 전화번호 FAX
    학생 상담 서비스 930-7820~1, 7823~4 934-9892

지역사회협력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학원운영자 및 학생, 학부모에게 최선의 서비스 제공

  • 가. 신속한 민원사무처리를 위해 『학원 설립·운영자 변경 통보건』의 처리 기한을 현재 7일 이내에서 5일 이내로 단축하여 처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나. 민원사무 중에서『교습비등 변경등록신청서』건은 민원인이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처리될 수 있도록 FAX민원으로 처리하고, 지도점검 시 『교습비등 변경등록신청서』와 『강사채용통보서』를 접수하겠습니다.
  • 다. 민원인이 학원 및 교습소 설립·운영 등록 신청서를 접수하면 담당 공무원은 구비서류를 검토·조사하여 보완해야 할 사항이 있을시 즉시 민원인에게 전화로 연락드리고, 보완사항이 없는 경우에는 법정처리 기한 1~2일 전에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라. 사전상담을 통해 시설기준 등 제반사항을 제시해 줌으로써 민원인이 재산상 손실을 보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마. 학원 및 교습소 지도·점검은 적발위주가 아닌 사전지도와 계도위주로 시행하겠으며, 평소 운영상 애로점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해소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바. 학원 및 교습소에 대한 지도·점검시 공무원증을 제시함으로써 임의 지도·점검에 따른 부조리 예방과 행정의 투명성을 유지하겠습니다.
  • 사. 평생교육의 안정과 정상 운영하는 학원(교습소)의 권익 보호를 위해 학원 불법운영고발센터를 설치·운영하겠습니다.
  • 아. 신규 등록(신고) 및 설립·운영자(교습자)를 변경한 학원장(교습자)에게는 관련 법규상 행정적인 절차 이행 미숙으로 인한 피해를 사전에 방지하기위해 신고 처리 시 학원(교습소) 운영 전반에 관한 직무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 자. 민원인이 원하시는 편리한 시간에 담당자와 상담시간을 예약하여 민원인의 시간과 노력을 줄여드리겠습니다.
  • 차. 장애민원인(장애인 등급보유자)을 대상으로 학원 및 교습소 관련 민원사무를 관계공무원이 직접 방문하여 접수ㆍ처리하는 장애인 민원사무 현장방문 행정서비스 제를 시행 하겠습니다

2. 학교운영위원회 구성과 운영지원

  • 가. 학부모와 교직원, 학교운영위원회 위원들에게 다양한 매체를 통한 지속적인 홍보와 연 1회 이상의 연수 실시로 학교운영위원회 구성?운영의 민주화와 효율화를 도모하겠습니다.
  • 나.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학교운영위원회 관련 각종 자료를 게재하여 위원의 전문성 향상과 업무추진이 효율적으로 되도록 하겠습니다.
  • 다.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 운영에 관한 사항을 연 1회 이상 지도 점검하여 운영의 내실화에 기여하겠습니다.

3. 서비스별 상담창구

  • 서비스별 상담창구
    서비스별 전화번호 FAX
    학원 및 교습소, 비영리법인에 관한 사항 930-7812 934-9891
    학교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 지원 930-7814
    학부모교육 및 상담에 관한 사항 930-7816
    평생교육에 관한 사항 930-7817

총무감사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민원행정서비스

  • 가. 민원인 방문 시 친절한 안내서비스를 제공 하겠으며, 민원서류는 접수 즉시 담 당자에게 전달하여 최대한 신속히 처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나. 민원처리사전예약제를 운영하겠습니다.
    1. ▶ 민원인이 방문 전에 전화로 예약(방문예정일자, 내용 등)하면 업무담당 직원이 예약시간에 대기하여 민원 업무를 처리함으로써 질 높은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다. 민원처리상황을 휴대폰 문자서비스를 통하여 신속하게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라. 장애인의 편의를 위한 장애인 전용 주차장을 청사 주차장에 설치하겠습니다.
  • 마.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직원들에게 친절서비스 교육을 연 2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2. 인사행정 및 청렴행정 서비스

  • 가. 인사고충 및 애로ㆍ건의 사항 등을 위하여 인사상담 창구를 운영,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사기를 진작시키고, 발전적 인사정책 수립에 반영하겠습니다.
  • 나. 근무성적, 경력, 훈련성적의 평정과 채용, 승진, 전직, 전보 등 임용에 관한 사항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여 성별, 종교별, 연령별 등에 의한 차별대우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다. 청렴정책 홍보강화, 청렴실천 운동전개, 공정한 조직문화 조성 등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에 매진하겠습니다.
  • 라. 부패를 사전에 예방하고, 부패를 유발하는 불합리한 관행을 발굴하여 개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마. 공무원 행동강령을 준수하여 부패방지를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 바. 민원 제출로 말미암아 고객의 이익이 침해되지 않도록 민원사항과 관련된 정보보호에 노력하겠습니다.

3. 행정감사

  • 가. 주요 교육정책에 대한 지원감사를 강화하겠습니다.
  • 나. 감사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강화하며, 실효성 확보에 노력하겠습니다.
  • 다. 불법·부당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발생요인을 사전에 차단하는 예방감사에 주력하겠습니다.
  • 라. 어떠한 압력이나 청탁에도 굴복하지 않고 깨끗하고 공정한 감사를 실시 하겠습니다.
  • 마. 공무원 행동강령을 준수하여 부패방지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바. 청렴정책 홍보강화, 청렴실천 운동전개, 공정한 조직문화 조성 등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에 매진하겠습니다.

4. 서비스별 상담창구

  • 서비스별 상담창구
    서비스별 전화번호 FAX
    지방공무원 인사, 복무에 관한 사항 930-7714 937-0841
    지방공무원 상훈에 관한 사항 930-7718
    행정감사 및 민원조사에 관한 사항 930-7715
    930-7716
    민원안내에 관한 사항 930-7780 937-0795

행정기록관리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유치원 인가

  • 가. 유치원 인가와 관련하여 개정된 관련법규 및 유익한 정보를 신속하게 민원인에게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나. 민원서류는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다. 보다 신중한 검토와 조사가 필요해서 민원처리가 지연되는 경우나 처리기한이 2주이상 되는 경우에는 1회이상 중간처리상황 및 처리예정일을 알려드리겠습니다.

2. 소규모 학교 교육여건 개선 서비스

  • 가. 소규모 학교 통·폐합 추진 시 지역주민과 학부모 등의 의견을 적극 존중하여 학부모 50%이상 찬성할 경우 추진하겠습니다.
  • 나. 정상적인 교육활동을 위하여 통·폐합의 추진 시기는 학년 초에 실시함을 원칙으로 하고, 통합 중심학교에 대한 교육여건 개선비 지원으로 쾌적하고 우수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다. 문 닫은 학교 건물 및 부지는 학생야영수련장, 대안학교, 지역사회 학습센터 등 학생들의 교육과 주민 복지사업을 위해 활용·보존하겠습니다.

3. 기록관 운영

  • 가. 공무원 및 민원인 등이 각종 기록정보를 신속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활용 가치가 높은 기록물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전산화를 추진하겠습니다.
  • 나. 역사적ㆍ문화적 가치가 있는 강화교육 관련 기록물의 수집ㆍ발굴 및 전시를 통해 기록관이 시민과 학생들의 교육ㆍ문화적 공간으로 자리매김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다. 공개대상 정보를 매월 우리기관 홈페이지에 게재 할 것이며, 공개/비공개 여부의 재분류를 1년에 1회 실시하여 원활한 정보공개시스템을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4. 정보공개시스템 운영

  • 가. 행정정보공개를 요청한 민원인의 요구 내용에 대하여 법정처리기간 10일 이내에 사본교부, 열람이 가능하도록 하겠으며, 비공개일 경우에는 법적 근거와 구체적 사유를 설명하여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5. 서비스별 상담창구

  • 서비스별 상담창구
    서비스별 전화번호 FAX
    예산관리 및 교육협력에 관한 사항 930-7728 930-0841
    학교법인 및 사립학교 지원 930-7726
    지방교육 행?재정 통합시스템에 관한 사항 930-7726
    기록물관리 및 정보공개에 관한 사항 930-7723

복지재정지원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입찰?계약업무 서비스

  • 가. 발주하는 모든 공사의 예정가격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결정하겠습니다.
    1. ▶ 기초금액에 ± 3%의 범위 내에서 15개의 복수 예비가격을 작성, 4개를 추첨하여 예정가격 결정
  • 나. 입찰관련 공고문, 낙찰예정자 및 순위, 입찰금액에 대한 정보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http://ganghwa.ice.go.kr)에 게시하여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다. 소액의 경우(물품, 용역, 공사는 추정가격 2천만원 초과)에도 지정정보처리장치를 이용한 2인 이상 견적을 제출받아 계약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라. 소규모 공사에 대한 수의계약시 최저가 견적을 지양하고 적정한 공사비가 확보 되도록 일반경쟁 입찰의 낙찰 하한율 이상 수준에서 계약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마. 적격심사 대상자의 서류준비에 시간과 경비 부담을 최소화하도록 낙찰대상자 순위별로 적격심사서류를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 바. 계약서 작성시에는 관계규정의 충분한 숙지와 합의로 작성하고, 전자계약제도를 적극 활용하여 교육지원청을 방문하는 횟수를 가급적 줄이겠습니다.
  • 사. 입찰참가등록, 투찰 및 개찰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g2b)상의 전자 입찰을 수행함으로써 입찰에 관한 모든 업무가 신속·정확·투명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아. 공사?용역 수행에 따른 대금은 신속하게 지급하고, 지급예정일을 별도 통보하여 자금계획 수립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2. 소규모 학교 교육여건 개선 서비스

  • 가. 소규모 학교 통·폐합 추진 시 지역주민과 학부모 등의 의견을 적극 존중하여 학부모 50%이상 찬성할 경우 추진하겠습니다.
  • 나. 정상적인 교육활동을 위하여 통·폐합의 추진 시기는 학년 초에 실시함을 원칙으로 하고, 통합 중심학교에 대한 교육여건 개선비 지원으로 쾌적하고 우수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다. 문 닫은 학교 건물 및 부지는 학생야영수련장, 대안학교, 지역사회 학습센터 등 학생들의 교육과 주민 복지사업을 위해 활용·보존하겠습니다.

3. 서비스별 상담창구

  • 서비스별 상담창구
    서비스별 전화번호 FAX
    입찰계약행정에 관한 사항 930-7732 937-0841
    소규모 학교 통·폐합에 관한 사항 930-7733
    930-7736

교육시설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시설사업 추진 관련업체에 대한 서비스 제공

  • 가. 시설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한 관련정보를 제공하여 우수 설계 도서 작성 및 공사의 품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협조 하겠습니다.
  • 나. 시설사업 추진과 관련한 공사추진 등에 따른 학교시설 및 장비 이용시 적극 협조될 수 있도록 지도, 조정하겠습니다.
  • 다. 시설사업 추진과 관련하여 학교 내에 보관하는 업체공사장비등을 우리의 물품처럼 보호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 학교에 대한 서비스 제공

  • 가. 학교자체에서 시행하는 건축 등의 업무에 필요한 제출서류 및 업무 흐름에 대한 정보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나. 학교시설사업 추진과 관련하여 현장조사, 설계용역, 공사진행 단계별로 수요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요구사항을 적극 반영 하겠습니다.
  • 다. 시설물 유지관리 및 학교시설사업촉진법에 의한 건축승인에 따른 문의나 협조 요구가 있을 경우 적극적으로 협조 하겠습니다.

3. 시설공사 시 지역주민에 대한 서비스 제공

  • 가. 학교시설 추진과 관련하여 발생되는 비산먼지, 소음 등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살수 및 세륜시설 등을 설치 운영 하겠습니다.
  • 나. 공사장 주변에 공사안내표지판, 위험표지판 등을 설치하여 지역주민들의 안전 도모 및 불편사항을 수렴토록 하겠습니다.
  • 다. 지역주민의 소음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야간작업을 최대한 억제 하겠습니다.

4. 서비스별 상담창구

  • 서비스별 상담창구
    서비스별 전화번호 FAX
    학교교육 시설에 관한 사항 930-7744 937-08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