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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박물관리지침

Ⅰ. 목적

  • 1. 강화교육지원청 및 관내학교의 역사를 나타내는 특정한 순간들, 행위들과 사건들을 담고 있는 행정박물을 수집하여 전시함으로써 공개되고 투명한 교육행정정보를 지원
  • 2.행정박물 선별ㆍ보존을 통해 인천교육 기록문화를 전승함
  • 3.행정박물 전시를 통해 기록관의 역할을 알리고 기록관의 위상 제고

Ⅱ. 근거

  • 1.간행물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제24조(행정박물의 관리)
  • 2.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57조(행정박물의 관리)

Ⅲ. 행정박물 개요

  • 1.행정박물의 정의
    1. - 공공기관에서 업무수행과 관련하여 생산ㆍ활용한 형상기록물로서 행정적ㆍ역사적ㆍ문화적ㆍ예술적 가치를 지니는 기록물
    2. - 공공기관이 생산하는 모든 형상기록물이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니며 기록물관리기관에서 관리대상으로 지정한 경우에만 해당
  • 2.행정박물 관리대상
    행정박물 관리대상
    유형 범 위
    관인류 - 관인등으로 활용 종료된 것
    견본류 - 화폐, 우표, 훈ㆍ포장
    상징류 - 공공기관 및 공공업무와 관련하여 상징성을 지니는 현판, 기, 휘호, 모형, 의복, 공무용품 등의 상징물
    기념류 - 공공기관의 주요 홍보, 행사, 활동 중에 생산된 포스터, 팸플릿,기념엽서, 방명록, 초청장, 기념품 등의 각종 홍보물
    상장ㆍ훈장류 - 국가를 위한 공로로 수여받은 훈장 및 포장
    - 공공업무와 관련하여 기관이 수여받은 상장, 감사패, 감사비, 공로비, 표창패, 수상패,송공비,위촉패, 축하패, 취임패, 트로피, 메달 등
    사무집기류 -대통령, 국무총리 등 주요 직위자가 업무수행에 사용하였던 사무집기류
    그 밖의 유형 - 협약서, 수치, 조감도, 액자, 그림, 시계
  • 3.행정박물 불포함 대상
    1. - 문서, 도서, 대장, 카드, 도면, 시청각기록물, 간행물 등 기록정보자료
    2. - 공공업무와 관련된 기록물로서의 속성을 가지지 않는 순수박물

Ⅳ. 세부추진계획

  • 1.행정박물관리대장 작성방법
    1. - 등록번호 : 생산 또는 입수시 부여되는 일련번호
    2. - 유형 : 관인, 현판, 기, 휘호, 트로피, 수치, 메달, 감사패, 감사비, 공로비, 표창장, 표창패, 수상패, 송공비, 위촉패, 기념패, 축하패, 모형, 기념물, 기념품, 취임패, 협약서, 조감도, 의복, 액자, 우표, 포스터, 팸플릿, 그림, 시계, 기념품, 장식품으로 분류 그 밖의 다른 유형의 경우 기타(구체적으로 기입) 예) 기타(종)
    3. - 재질 : 금속, 석재, 유리, 자기, 목재, 종이, 가죽, 섬유, 플라스틱 재질이 혼합된 경우 바탕 재질(주재질)로 기입 : 예) 목재(석재)
    4. - 자료명 : 제목 또는 무엇에 대한 내용인지 생산맥락이 드러나도록 기입
    5. - 수량 : 점단위로 기입
    6. - 크기 : 가로*세로*높이(단위:cm), 둥근형태의 경우 최대지름
    7. - 이미지 : 행정박물의 이미지 파일 등록
    8. - 생산연도 : 행정박물을 생산하거나 기증받은 연월일
    9. - 발생처 : 행정박물을 생산, 기증한 기관
    10. - 관련업무 : 행정박물이 발생하게 된 업무
    11. - 입수일자 : 행정박물을 수집한 날짜
      예) 감사패의 경우 수여식 날
    12. - 수집처 : 행정박물을 소유한 과
    13. - 비 고 : 추가적으로 해당 행정박물에 대한 세부사항 기입
  • 2.작성예시
    작성예시
    등록
    번호
    유 형 재 질 자료명 수량 크기 이미지 생산
    (사용)
    연도
    발생처 관련
    업무
    입수
    일자
    수집처 비고
    1 표창패 플라스틱 73학년도
    종합장학
    지도...
    1 450x
    300x
    18
    이미지 1974 경기도
    교육위원회
    교육감
    신능순
    73학년도
    종합장학
    지도수감
    2010.
    04.01.
    경기도
    강화군
    교육청
    2010.
    04.01
    추가
    2
    3

V. 기대효과

  • 1.행정박물을 통해 주요인물의 행적 및 중요행사를 알 수 있고, 잊혀지고 소멸될 수 있는 행정박물의 중요성을 일깨움
  • 2.행정적ㆍ역사적ㆍ법적 가치를 지닌 행정박물을 통해 인천교육역사를 되집어 보는 계기가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