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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서비스이행표준

헌장전문

우리 인천광역시강화교육지원청은 『삶의 힘이 자라는 우리 인천교육』이라는 교육지표아래 ‘행복한 푸른미래 강화교육’을 실현하기 위하여 최상의 교육환경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하고, 교육행정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시민, 학생, 학부모 등 모두가 친절한 교육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우리들의 고객이라는 인식하에 최고의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신뢰받는 공직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는 모든 민원을 국가가 정한 법령에 의하여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1. 우리는 항상 밝은 표정과 상냥한 말씨 그리고 명쾌한 답변으로 고객을 대하겠습니다.
1. 우리는 민원처리과정에서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처리결과에 대하여 고객께서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즉시 시정토록 하고 그에 알맞은 보상을 하겠습니다.
1.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행정서비스 이행 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업무담당직원을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본관 1층에 사무실 배치도를 비치하고, 각 사무실 출입구에는 업무별로 담당직원을 알려주는 안내도를 게시하여 고객이 쉽게 찾도록 하며, 직원은 항상 공무원증을 패용하고 직원좌석마다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을 맞이할 때는 “어서 오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는 말과 함께 먼저 인사하고 정중한 예의를 갖추어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노약자나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을 위하여 한 번의 방문으로 민원을 처리할 수 있도록 1층에 민원실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불편한 고객의 민원서류를 대신 작성하여 드리고 장애인 편의시설 등을 설치하겠습니다.
  • 민원실내에 복사기 1대, FAX 1대, 전화기 1대를 비치하여 고객께서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고, 정수기와 신문, 잡지 등을 비치하여 민원처리기간동안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해당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에는 고객의 방문목적, 전화번호, 전화통화 희망시간을 메모하여 빠른 시간(사무실 복귀 후 1시간이내) 또는 고객이 희망하는 시간에 담당자와 연락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따뜻이 배웅인사를 하겠습니다.

전화를 하시는 경우

  • 전화벨 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강화교육지원청 ○○과 ○○○입니다" 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고객의 문의사항에 대해서는 가급적 전화 받은 직원이 답변 드리도록 하겠으며,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혹시 연결하는 과정에서 전화가 끊어지거나 연결이 되지 않으면 ○○○―○○○○번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하겠으며 10초 이내로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과 용건, 회신의 필요성,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할 경우 30분 이내에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의 끝 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

우편ㆍ팩스ㆍ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이나 팩스 등으로 민원을 제출 할 경우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제증명 발급 업무는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처리하여 우편, 팩스 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교부해 드리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http://ganghwa.ice.go.kr) 『민원Q&A』 및 『신문고』에 접수된 민원사항에 대해서는 가능한 24시간 이내에 답변을 원칙으로 하고 복잡, 다양한 (여러부서 관련) 질의도 최대한 7일이내에 답변 처리하겠습니다.

체계적인 정보제공 및 고객의 비밀보장

  • 가정 또는 직장에서 민원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http://ganghwa.ice.go.kr)에 민원사무처리안내, 민원사무편람을 제공하여 민원신청 서식을 받아 보실 수 있도록 하고, 업무처리 과정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민원을 편리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매월 생산된 행정정보목록을 월 1회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 (정보공개>사전정보목록)에 공개 하겠습니다.
  • 고객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여 그 결과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민원서비스헌장>고객만족도결과)에 공표하고, 조사 결과 미흡한 점은 개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컴퓨터에 의하여 처리되는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공공기관의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함으로써 항상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조치

  •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사실 확인을 거쳐 1일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해당 공무원에 대하여 특별 친절교육을 실시하겠으며 3회 이상 누적될 경우에는 인사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민원이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사실 확인 후 1시간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 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 제시

  • Green , Yellow카드제 ->고객께서 우리교육지원청을 방문하신 후 민원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있었던 친절사례는 녹색(Green) 카드, 불친절사례는 노란색(Yellow) 카드에 기재하여 현관에 있는 「친절 , 불친절 접수함」에 넣어 주시면 친절공무원을 모범으로 삼고 불 친절공무원은 주의 조치하겠습니다.
  •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한 친절, 불친절 사례 접수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열린마당 / 칭찬합시다" 코너를 운영하며, 접수된 사례에 대하여는 홍보하거나 개선하겠습니다.
  • 앞으로도 좀 더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서면, 전화, 인터넷 등 방법에 관계없이 시정이 요구되거나 발전을 위한 의견을 제시하시면 충분한 검토를 거쳐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 민원별 상담 창구
    서비스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비 고
    질의 및 건의 민원실 930-7780 937-0795
    중학생 전·편입학 교육지원과
    (중등교육팀)
    930-7764 937-0823
    학원 및 교습소 설립·폐지
    사립학교 법인
    미래교육지원센터
    (지역사회협력팀)
    930-7812 934-9891
    유치원 설립·폐지 행정지원과
    (예산기록관리팀)
    930-7725 937-0841
    교육환경보호구역 교육지원과
    (학생건강복지팀)
    930-7782 937-0823
  • 불만 신고 창구
    창구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비 고
    공직자 부조리 신고 행정지원과
    (총무감사팀)
    930-7716 937-0841
    공무원 친절·불친절 신고 행정지원과
    (총무감사팀)
    930-7780 937-0795
    학교폭력 신고 미래교육지원센터
    (학교폭력대응팀)
    930-7828 930-7834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

  • 우리 인천광역시강화교육지원청 공무원 모두는 고객 여러분께 최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여러분께서도 적극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성명과 연락 가능한 주소를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불편 등 잘못된 점이 있으면 그때그때 알려주십시오.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 성실하고 모범적인 공무원이 있을 경우 언제든지 추천하여 주시면 다른 공무원의 모범으로 삼겠습니다.
  • 담당공무원이 관련 업무에 자긍심을 느끼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업무와 연관된 청탁이나 뇌물 공여, 법령을 위반하여 수행하도록 강요하는 사례, 인격적 모독이나 과격한 언행 등은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당연한 권리가 있고,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여야 합니다.